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개발자 멍구입니다. 🤗
스위프트에는 기본적으로 while이라는 문법이 있습니다. 다른 여타 언어들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게 while문이지요.

다른 언어들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또다른 while문법이 있습니다. 바로 do-while인데요. 스위프트에서 do-while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Repeat-While입니다.

바로 Swift의 Repeat-Whil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스위프트의 do-while, Repeat-While

Swift에서 while 루프의 변형 문법으로서, repeat-while 루프문이 존재합니다. 

repeat-while 루프는 먼저 해당 블록 내의 코드를 1회 실행 후, 루프 조건(loop condition)을 참고하여 해당 블록 반복여부를 판단합니다. 만약 해당 조건(condition)이 true라면 초기 1회 실행한 코드를 다시 반복 수행, false의 조건이라면 루프를 빠져나갑니다.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루프문법인 do-while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OTE
스위프트의 repeat-while 루프문은 다른 언어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루프문, do-while과 유사합니다. 

 

아래의 코드는 Swift의 repeat-while 사용 예시를 보여줍니다. 


위와 같이 먼저 초기 1회 선 실행 및 조건에 따라 반복 실행할 코드는 블럭 안에 들어가며, 그에 앞서 repeat 예약어를 붙여줍니다. 블럭 끝에는 초기 1회 실행 후 거칠 루프 조건문을 while {조건문} 방식으로 정의합니다. repeat-while문의 구조 또한 do-while문과 매우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peat-while 루프문 사용 예시를 아래 코드에서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먼저 정수타입 변수로 nowNumber가 선언되어 있습니다. 먼저 nowNumber는 0 -> 1로 증가합니다.

이후 출력되는 값은 "nowNumber is 1" 입니다. 1이 출력될 때는 어떠란 조건문도 거치지 않고 출력됩니다. 즉, 1이라는 값은 조건문에 관계없이 반드시 선 출력 됩니다. 이후 nowNumber가 5보다 작을때까지 반복하여 출력된 후 루프문을 빠져나갑니다. 

 

 

 

위의 repeat-while문은 어떻게 출력될까요? 앞서 말했듯이 repeat-while문의 블럭 내 코드는 최초 1회는 반드시 출력됩니다. 그러므로 출력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처럼 while문과 repeat-while문의 차이점은 루프문 블럭 내의 코드가 1회 반드시 출력되느냐, 처음부터 조건문을 체크하여 실행되느냐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다른 언어의 while, do-while문과 동일하게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지금까지 스위프트의 do-while문 역할을 하는 repeat-while문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스위프트에서 do-while을 사용해보지 않은 분들은 생소하실 수 있지만, repeat-while이 do-while과 유사하다는 부분만 인지하시면 사용에 불편함은 없으실 겁니다. ^-^//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