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김프매매를 할때 활용할 수 있는 햇징방법, 그 중 코인선물 햇징방법의 장단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햇징하는 상세 원리 등 기초적인 내용은 다루지 않는점 참고바랍니다.(이 부분은 별도 첨부드리는 포스팅 참고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김프매매 코인선물 햇징방법이란?

코인선물을 활용한 햇징 방법 포스팅 ▼

 

김프매매 코인선물 햇징으로 리스크 없이 코인 옮기는 방법

코인은 단기간 안에도 굉장히 많은 가격 변동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코인을 국내 ~ 해외 거래소 간 전송 중에도 비트코인이 급락, 급등을 할 경우, 매우 큰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

0urtrees.tistory.com

코인선물을 활용한 햇징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위 포스팅을 참고바랍니다.
코인선물 햇징은 해외거래소로 특정 코인을 옮겼을때 USDT로 변환할 필요없이, 코인선물 방식으로 햇징(햇징한 종목은 가격 변동이 있어도 자산변동이 없게 됨)하여 해외거래소에 자산을 보관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COIN-M Perpetual, 바이비트의 경우 Inverse Perpetual(인버스 무기한)마켓을 통해 코인선물 햇징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코인선물 방식으로 햇징을 할 경우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김프매매 코인선물 햇징방법 장점

바이낸스 코인선물(COIN-M Perpetual) 매매 페이지

1) 햇징 간 강제청산 리스크를 없앨 수 있다. (단방향 햇징 시에 한함)

코인선물 단반향 햇징 시에 숏 포지션에 대한 강제청산 리스크를 없앨 수 있습니다. 체결한 숏 물량에 비례해서 동일한 코인을 마진에 넣어주면, 강제청산가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며, 강제청산 당할일이 없게 할 수 있습니다.(격리 기준입니다. 교차방식일 경우, 숏 물량에 대응되는 햇징물량이 선물지갑에만 있으면 강제청산 리스크가 없습니다.)
단, 코인선물 햇징물량을 단뱡향이 아닌 양방향으로 둘 경우에는 USDT 테더선물 햇징방식과 동일하게 강제청산 리스크가 생깁니다.


2) USDT로 변환하는 과정이 없어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적다.

코인선물을 업비트에서 매수한 코인을 해외거래소에서 그대로 햇징하는데 사용하므로, 현물마켓을 사용해서 USDT 테더로 변환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코인선물 숏을 칠때 사용되는 수수료만 들게 되므로 USDT 햇징방식에 비해 부담하는 수수료가 적습니다. (테더 선물 햇징은 해외로 옮긴 코인을 USDT로 변환하면서 수수료 발생, 추가로 특정 코인 햇징하는데에 선물매매 수수료가 발생)


3) 본인의 시드 대비, 큰 비율의 햇징물량을 만들 수 있다.
펀딩비를 받을 수 있는 햇징물량 형성에 유리

김프매매의 수익요소 중 하나로 펀딩비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간, 숏 포지션이 받는 펀딩비는 햇징한 물량에 대해서 롱포지션으로부터 하루 3번의 펀딩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펀딩비가 음수이면 롱포지션에 줄 수도 있습니다.)
코인선물을 통해 햇징하면, 펀딩비를 받을 수 있는 햇징물량 비중을 키울 수 있습니다. USDT 테더선물은 기본적으로 햇징물량에 포함되지 않는 USDT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코인선물은 USDT대신 코인을 증거금으로 가지고 있지만, 증거금 자체가 변동성을 가진 특성으로 인해, 실제 햇징을 체결할때 형성되는 햇징물량에 있어 USDT 테더선물방식에 비해 더욱 많은 헷징물량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코인선물 햇징 물량, 100만원치 1배숏 기준>
- 바이낸스 : 100만원치 코인선물 1배숏 -> 100만원치 그대로 햇징물량으로 형성 / 업비트 : 햇징을 위한 현물 필요없음
<테더선물 햇징 물량, 100만원치 1배숏 기준>
- 바이낸스 : 100만원치 테더선물 1배숏 -> 100만원 숏 / 업비트 : 100만원의 현물 매수 필요
* 테더선물의 경우, 업비트 혹은 바이낸스에서 100만원 숏에 비례한 현물 매수가 있어야 햇징이 됨, 100만원 햇징 물량 형성을 위해 실질적으로 200만원 가량의 시드가 필요




김프매매 코인선물 햇징방법 단점

바이비트 코인선물(Inverse Perpetual) 매매 페이지

1) 햇징한 종목의 김프 변동성에만 의존해야한다.

코인선물을 말 그대로 코인을 증거금으로 사용해서 햇징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햇징한 코인에 대한 김프 변동성에 의존하면서 김프차익을 먹을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XRP로 코인선물 햇징을 하고 있으면, XRP의 김치프리미엄 변동성에 따라 김프차익을 먹습니다. XRP의 김치프리미엄보다 더 낮은 김치프리미엄을 형성하는 코인종목이 있어도 유리한 포지션을 위해 햇징을 갈아탈 수 없습니다.
즉, 다양한 선물종목으로 갈아타며 햇징을 할 수 있는 USDT 테더선물 햇징 방식에 비해 유연함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김치프리미엄 단타, 환승(더 낮은 김치프리미엄을 형성 하는 종목으로 갈아타기)을 하지 않고, 중기적으로 보고 김프차익을 먹는 분들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2) 햇징물량에 대한 김프차익을 실시간으로 먹을 수 없다. (단방향 햇징 시에 한함)

앞서 언급한 장점 중 하나인 강제청산 리스크를 없애기 위해서는 숏 물량에 대응되는 햇징물량을 모두 해외 증거금으로 추가해두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햇징물량에 대한 김프차익을 실시간으로 먹을 수 없습니다.
이 말은 즉, 급격하게 김프가 붙어서 수익을 내고 싶더라도 햇징한 코인을 국내거래소로 출금신청하고 -> 국내거래소에서 입금받는 절차를 거쳐야하므로, 김프차익을 내고싶은 시점에 바로 김프차익을 낼 수가 없습니다. (물론 코인선물 햇징 시에도 양방향 햇징을 할경우, 실시간 차익을 먹을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강제청산 리스크가 생깁니다.)


3) USDT 테더선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펀딩비

앞서 코인선물은 USDT 테더선물보다 햇징물량 형성에 유리하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코인선물은 USDT 테더선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펀딩비가 낮은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코인선물 펀딩비가 높은 경우도 있지만, 평균적으로 낮습니다.)
이는 실질적으로 햇징물량 형성에 유리하더라도, 펀딩비가 낮아서 USDT 테더선물과 비교해서 펀딩비 수익이 크게 차이나지 않거나 불리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김프매매를 위해 햇징을 하는경우, 코인선물 및 USDT 테더선물 종목 별 펀딩비 내역을 확인해서 본인에게 맞는 햇징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하는것이 좋습니다.
바이낸스 펀딩비 내역 확인방법 포스팅 ▼

 

김프매매 팁, 바이낸스 코인선물 펀딩비내역 확인방법

해외거래소 바이낸스는 선물거래를 지원합니다. 선물거래에는 펀딩비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불리한 포지션에 유리한 포지션이 지불하는 개념의 펀딩비인데요. 펀딩비는 롱, 숏 포지션에 따라 4

0urtrees.tistory.com





오늘은 김프매매를 할때 활용될 수 있는 햇징방식 중 하나인 코인선물 햇징의 장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정리해놓고 보니, 코인선물의 장단점 역이 USDT 테더 양방향 햇징방식이 되는것 같습니다. 코인선물에 대한 추가 장단점,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피드백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USDT 테더햇징의 관점에서 장단점도 포스팅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저리스크 복리수익 매매전략, 김프매매(김치프리미엄 차익매매) 전자책 판매 중 [링크]

⭐ 비트겟(Bitget) 코인 거래소 최대수수료(50%) 할인혜택 가입링크

- 모바일버전 : https://bit.ly/3vROKfC
- pc버전 : https://bit.ly/362HAKy
* 비트겟(Bitget) 코인 거래소 기본 수수료 정보
   - 현물매매 : 0.1% (BGB사용 시 0.08%)
   - 선물매매 : maker 0.02% / taker 0.04%
   ► 최대 수수료 할인링크로 가입 시 50% 추가 할인혜택 적용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