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올해 초에 메쉬업(MashUp) 동아리에 iOS Developer로 지원을 해서 면접을 보고 불합격 했었어요. 😂

IT 동아리 메쉬업, Mash up iOS 지원 및 면접 후기

국내에는 많은 IT 모임, 동아리가 존재합니다. SOPT, Mash Up, Prography, 디프만 등등이 기억이 나네요. 그 중에서 제가 활동해본 동아리도 있지만, 취업준비 시절, 지원했지만 면접에서 떨어졌던 동아

0urtrees.tistory.com

 
이어서 이번에는 Yapp에서 동아리 지원공고가 나온것을 확인했어요. 그렇게 지원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앱, 웹 서비스 등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경험을 만들 수 있는 기업형 연합 IT 동아리, Yapp 22기 서류 지원 및 면접 후기 입니다.
 
 


기업형 연합 IT 동아리, YAPP 22기 서류 지원

YAPP 모집 공고는 모 디스코드 커뮤니티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거기에 YAPP 운영진이 계셔서 공고를 공유해주시더라구요. 도전해서 잃을것 없다는 생각에 냅다 지원을 했습니다.
 
 

서류 지원 내용으로는 개인 인적사항과 프로젝트 경력이 기본적으로 들어갔구요. 이어서 동아리를 지원하게 된 계기, 최근 관심있는 기술이 무엇이 있는지를 묻는 창이 있었어요.
저같은 경우는 최근에 관심있었던 TCA, VIP(Clean Swift) 등 관심있는 부분을 솔직하게 적었어요.
요즘은 취업 못지않게 동아리 경쟁률도 높은것을 알고 있어서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 하고 있었습니다. (내심 기대했지만)
 
 


Yapp 22기 서류결과 발표

감사하게도 YAPP에서 서류를 붙여주었습니다. 4/9일까지 서류 접수 후, 서류합격은 4/11 화요일에 나왔어요.
저번 메쉬업 동아리는 대면으로 면접을 봤었는데 여기는 고맙게도 구글밋으로 비대면 면접일정이 잡혔습니다. 면접시간은 선택지가 있었고, 선착순으로 면접시간을 선택할 수 있었어요. 저는 뒤늦게 발표메일을 읽어서 몇개 안남은 일정 중에서 골랐습니다. ㅠ,,
 

 


Yapp 22기 비대면 면접 진행

4/11일 화요일 서류합격이 나왔고 면접 일정은 4/15일에 진행이 됐어요. 주말에 진행했지만 비대면 면접이라 부담은 덜했어요. 
면접은 남성 1분, 여성 2분이 함께 계셨던것으로 기억해요.
동아리에 지원하게 된 계기와 그동안의 프로젝트 경험을 묻고, 그와 관련된 몇가지 기술적인 질문도 있었어요. Combine 관련 관심이 있음을 서류에 적었었는데, 관련 질문으로 @Published property wrapper에 대한 질문이 있었어요.
기억나는 면접 질문으로는 @Published 변수 접근 시 $ 사용 유무의 차이 질문이 들어왔었는데 기본적인 개념인데 두루뭉술하게 얘기해서 아쉬웠어요.
저번 메쉬업 동아리 면접때는 이것저것 대외활동을 하는 것을 어필했었는데, 이번에는 반대로 대외활동을 줄이고 YAPP 동아리 활동에 전념할 수 있음을 어필했어요.
예전 동아리 면접관을 했을때도 느꼈지만, 역량못지않게 동아리에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가 중요했던게 기억나서 그렇게 전략을 세웠습니다.
 
 


YAPP 22기 면접 결과 발표

그래도 이번에는 제가 생각한 전략이 맞아들었던것 같아요. 제 프로젝트 경험과 많은 시간 투자가 가능함을 어필한것이 어느정도 맞아 들었던것 같아요.
 


YAPP 22기 iOS 경쟁률

돌아보니 이번 YAPP 기업형 연합 동아리 iOS 경쟁률은 11.3:1로 쉽지 않은 경쟁률을 기록했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높은 경쟁률이 형성됐음에도 뽑아준 YAPP 운영진분들께 감사드리고, 좋은 분들과 함께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ㅎㅎ
 


오늘은 기업형 연합 IT 동아리인 YAPP 22기 서류 지원 및 면접 후기를 남겨봤어요.
메쉬업, 프로그라피, YAPP 등 여러곳을 지원해봤지만 항상 가장 중요했던건 동아리에 얼마나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느냐 였던 것 같아요.
두번째로는, 어느정도 직무에서의 경험도 필요하다는 생각은 들어요. 왜냐하면 대부분의 동아리는 가르치는 곳이 아닌,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하는 곳이기 때문이거든요.
다른분들도 제 IT 동아리 서류 지원 및 면접 후기를 참고해서 본인의 강점을 준비하고 좋은 결과 만드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