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croll View Programming Guide for iOS

▶︎ About Scroll View Programming

의 개발자 문서 내용을 학습차원에서 번역했습니다. 오역, 지적사항 댓글 환영합니다 ^-^

 

 


About Scroll View Programming

스크롤 뷰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중요 : 이 문서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Apple SDKs,에 대한 최신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documentation website를 참고하십시오.
* SDKs :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oftware Development Kit)

 

스크롤뷰는 컨텐츠가 표현 될 필요가 있고, 크기가 스크린에 전반적으로 맞지 않을 때 iOS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크롤뷰는 두개의 주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 유저가 원하는 부분 영역만을 드래그로 보여주기 위해서

➢ 핀치제스처(두손가락제스쳐) 를 통해 원하는 부분 영역을 확대 및 축소하기 위해서

아래의 그림은 UIScrollView class의 전형적인 사용 예시를 보여줍니다. 해당 스크롤뷰의 서브뷰는 소년사진이 포함 된 UIImageView입니다. 유저가 스크린에 드래그를 하면, 이미지가 보이는 *뷰포트는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그림을 보시듯이 스크롤 인디케이터가 나타납니다. 당신이 손가락을 올리면, 인디케이터는 내려갑니다. 

* 뷰포트: 뷰 영역을 표시하는 폴리곤(다각형 액자)

 

 

 


한 눈에 보기

UIScrollView 클래스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스크린에 전체적으로 맞지 않는  컨텐츠의 스크롤링

➣ 핀치제스쳐 및 줌인/줌아웃 제공으로 컨텐츠의 확대/축소 가능

➣ 한번에 하나의 컨텐츠 화면만 스크롤링 되도록 제한 (페이징 모드 기능을 위해서)

UIScrollView 클래스는 나타난 컨텐츠에 대한 특별한 정의보기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대신 단순히 서브뷰를 스크롤 합니다. iOS상의 스크롤뷰는 스크롤링 시작을 위한 어떠한 추가적인 컨트롤이 없이 때문에 이러한 간단한 모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스크롤링은 구현하기 매우 쉽습니다.

드래그나 튕기는 제스쳐를 통한 스크롤링은 추가적인 델리게이션, 서브클래싱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UIScrollView 인스턴스의 컨텐츠 사이즈를 코드적으로 셋팅하는 것을 제외한 전반적인 인터페이스는 인터페이스빌더(Interface Builder)에서 만들고 설계될 수 있습니다.

관련 챕터 : 스크롤뷰 생성 설정하기

 

 


핀치 확대/축소 동작을 적용하기 위해 델리게이션을 사용하십시오.

핀치(pinch-in, pinch-out) 줌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스크롤뷰에 델리게이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델리게이트클래스는 UIScrollViewDelegate 프로토콜을 준수해야하며 스크롤뷰 내 어떤 서브뷰가 확대/축소 되어야하는지를 지정해야 합니다. 당신은 또한 하나 혹은 둘의 최대/최소 배율 지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관련 챕터 : 핀치동작을 사용한 기초 Zooming

 


, 핀치동작을 통한 확대/축소 기능 구현을 위해 컨텐츠 뷰에 코드를 적용해야 합니다.

당신의 앱에 더블탭, 멀티터치, 터치, 스크롤링, 패닝, 핀치동작 등을 통한 줌 동작이 필요하다면, 당신의 컨텐츠 뷰 내에 코드를 적용해야합니다. 

관련 챕터 : 텝핑에 의한 줌 동작

 

 


페이징모드를 적용하기 위해  3개의 서브뷰가 필요합니다.

페이징모드의 적용을 위해 추가적인 델리게이션이나 서브클래싱은 요구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컨텐츠 사이즈를 지정하고, 페이징 모드를 가능하게 합니다. 당신은 단 세개의 서브뷰를 사용해서 메모리공간을 절약하고 성능을 증가시키면서도 많은 페이징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챕터 : 페이징 모드를 사용한 스크롤링

 

 

 


전제 조건

해당 가이드를 읽기 전에 iOS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읽어보시고, iOS 앱개발에 대한 기초 과정을 이해하십시오. 또한 스크롤뷰와 함께 자주 사용되는 뷰컨트롤러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가 있는 iOS 뷰컨트롤러 프로그래밍 가이드를 읽어보는 것도 고려하십시오.

 


해당 문서를 활용하는 방법

해당 가이드의 나머지 챕터는 tap-to-zoom기술 처리 / 델리게이트와 메시징 순서 규칙, 앱에서 scrollView를 감지하는 등의 보다 복잡한 동작들에 대해서 다뤄질 것입니다.

 


참조사항


당신은 당신의 테이블 뷰 구현을 위한 유용한 모델이 될 수 있는 샘플 코드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 스크롤링 : 에서는 기초 스크롤링을 시연합니다.

➣ PageControl: Using a Paginated UIScrollView : 에서는 페이징 모드에서 스크롤뷰를 사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 샘플프로젝트의 ScrollViewSuite : 에서는 tap-to-scroll 기술 뿐만아니라 다른 고급 프로젝트 (크고 세부적인 이미지의 타일링, 효율적 수단으로 메모리를 관리하며 나타내기 등)를 다룹니다. 

 

 


▼ iOS 개발자 문서, About Scroll View Programming 원본 링크 

 

About Scroll View Programming

About Scroll View Programming Important: This document is no longer being updated. For the latest information about Apple SDKs, visit the documentation website. Scroll views are found in iOS applications when content that needs to be displayed and manipula

developer.apple.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