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민군입니다 ^-^//

 혹시 UITableView를 iOS개발 간 사용하실 때 특정 상황에서 특정 테이블뷰 위치로 이동시키고 싶으신적 없으신가요??

 전 이미 그런 상황을 협업프로젝트를 해보며 경험해본 적이 있었어요. 물론 방법은 다양한게 있겠지만, 직관적으로 "테이블뷰의 특정 행 위치로 이동시킬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다행이도,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UITableView의 scrollToRow 기능으로 특정 셀로 스크롤 시키는, 혹은 이동 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ITableView 특정 셀로 스크롤 시키는, 혹은 이동 시키는 방법scrollToRow(at:,at:,animated:)

let endIndex = IndexPath(row: MessageService.instance.messages.count - 1, section: 0)

                    self.chatTableView.scrollToRow(at: endIndex, at: .bottom, animated: true)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바로 UITableView의 scrollToRow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원하는 위치의 IndexPath를 지정해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코드는 UITableView 첫번째 섹션의 맨 마지막의 행 위치(현재까지의 메세지갯수 - 1)를 의미하는 IndexPath 인스턴스를 만들어 준 뒤, 그 위치로 이동 시키는 코드입니다.
 구현 방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겠습니다.

1) IndexPath 인스턴스로 이동시키고 싶은 위치를 지정한다. 

2) UITableView의 메서드, scrollToRow를 통해 이동시키고싶은 위치인 IndexPath를 첫 인자값으로 넣어 chatTableView를 이동시킨다. 

3) 해당 인덱스의 "하단"으로 이동해야하므로, 두번째 enum 인자값으로는 .bottom을 넣어준다.

 이렇게 간단하게 UITableView의 scrollToTow를 사용하면 특정 행으로 테이블 뷰를 이동시킬 수 있는 것인데요.
 이때 두번째 인자값인 animated: 여부에 따라 스크롤 애니메이션도 표현할 수 있어요. 만약 animated: false 라면, 애니메이션 없이 '툭' 하고, 특정 위치로 테이블 뷰가 이동합니다.

그러면 코드 구현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UITableView ScrollToRow 메서드 구현 후 실행결과

 현재 테이블 뷰 최 하단은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메세지를 한번 입력해 보겠습니다.
과연? 테이블뷰가 바로 끝으로 이동을 할까요?? 

 

 

깔끔하게 테이블뷰 최 하단으로 이동을 하였다. 

 넵- 깔끔하게 맨 끝 메세지가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하네요.
이처럼 UITableView ScrollToRow 메서드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스크롤 이벤트를 만들 수 있겠습니다.

 지금 까지 UITableView scrollToRow, 특정 셀로 스크롤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